셔터스톡에 사진을 업로드하며 나름대로 생각한 것이 팔릴 사진이라면 제 입장에서는 에디토리얼도 경쟁력이 있을것 같다는 생각에 최근에 셔터스톡에 에디토리얼도 업로드를 시작했습니다.
셔터스톡의 경우 스마트폰에 기고자를 위한 어플을 설치하면 콘텐츠 업로드와 승인여부와 판매현황을 실시간으로 받을수 있습니다. 물론 사진의 업로드도 가능합니다. 그래서 가끔이지만 판매 알림이 오는 소리는 반갑기만 합니다.
에디토리얼을 올리고 난후 오늘 22일 셔터스톡 어플을 통해 판매 알림이 왔습니다. 첨부이미지에는 21일자로 팔린것이 셔터스톡은 미국시간을 사용하니까 그런것 같습니다. 오늘은 에디토리얼만 두장이 판매되었습니다.
아래가 판대된 두장의 사진입니다.
에디토리얼은 보도, 출판 용도로 사용 가능한 이미지로써 이외의 용도로 사용하는 것을 엄격히 제한하고 있습니다.
신문, 잡지, 서적, 교과서 등의 출판물과 기사 및 책 내지 등에 사용이 가능하며, 이미지를 변형하거나 합성, 수정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에디토리얼 이미지를 이외의 용도로 사용하고자 하실 경우 반드시 이미지 내 포함된 모든 초상권 및 재산권 확보 절차를 거쳐 사용 권리를 취득하여야 합니다.
사실 기반의 이미지로 광고등 상업용도, 편집 및 합성사용 등은 불가하며 사실을 왜곡하지 않는 한도 내의 이미지의 자르기, 밝기 조정 등 최소한의 수정만이 허가되며 저작권자명이 표기되어야 합니다.
에디토리얼 이미지를 올리실때는 6하원칙에 의한 캡션이 첨부되어야 하며 특정 사진의 경우에는 프레스 라이센스를 요구하기도 합니다.